PREDICTING MY DISEASE

 나의 질병 리스크 예측


건강검진

건강검진표에는 미래에 앓게 될 질병을 예측할 수 있는 여러 숫자가 적혀 있으며, 숫자 의미를 모두 정확히 알 필요는 없지만 생활·식습관(Lifestyle)을 개선하지 않으면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간염, 협심증, 뇌졸중 등과 같은 질병으로 악화될 수 있는 매우 유익한 정보가 나열돼 있다.


양형규 원장(`닥터 건강검진` 저자)는 "건강검진표를 책상 서랍에 구겨 넣지 말고 담당의사에게 주의사항을 듣고 반드시 실천해야 한다"며 "현재 질환이 없다고 술을 마시고 담배를 피우며 운동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조언한다.

또한 "각종 질환에 노출되기 시작하는 40대부터 가계부를 쓰듯이 건강검진표를 토대로 `위험 수치`를 낮추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검진표 상의 정상은 의학적으로 건강한 사람(큰 질환이 없고 술·담배를 거의 안 한 정상인)의 측정치로부터 가장 높은 쪽과 가장 낮은 쪽의 2.5%를 제외한 95%를 말하는 것으로 절대적인 것이라고 할 수 없으며, 정상이지만 수치가 높게 나왔다면 식습관, 운동, 수면시간, 음주습관, 스트레스 등 Lifestyle에 대해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건강검진 후 가정의학과 의사와 영양사가 제공하는 조언을 스스로 실행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유전자검사


유전적 질병 취약성 검사란?

대부분 질병은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함께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데 이중 질병에 걸리기 쉬운 유전적인 요인을 질병 취약성이라고 한다.

질병 취약성이 있다고 하여 반드시 질병에 걸리는 것은 아니며, 반대로 질병 취약성이 없다고 하여 반드시 질병에 걸리지 않는 것도 아니다. 

동일한 환경에서 생활하고, 유사한 생활습관을 지니고 있다면 다른 사람보다 해당 질병에 걸릴 위험성이 더 높은 것을 의미한다.


유전적 질병 취약성 검사의 목적

나이가 들면서 걸릴 수 있는 질병의 종류는 다양한데, 특별히 취약한 질병이 무엇인지 알고 그 질병 예방에 좀 더 집중함으로써, 앞으로 질병에 걸릴 위험을 낮추는 것이 검사의 목적이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적 요인들은 어떠한 조합을 물려 받았는 지와 자녀에게 물려 줄 위험이 높은지를 알기 위함이다.


나에게 위험성 높은 질병 예방 집중


수 많은 건강 정보 중에 나한테 필요한 정보는 무엇인가? 정보의 선별이 필요하며, 나에게 위험성이 높은 질병에 대해 예방활동을 집중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건강검진 결과를 근거로 다음 건강검진 시 수치 개선을 목표로 하며, 유전자 검사로 미래의 내재된 위험질병이나 건강위험을 사전에 파악하고 환경적 요인을 컨트롤하여 질병 발생의 위험도를 낮추는 것이 필요하다.


건강 행동(Health Behavior)의  긍정적 변화 (Positive Changes)

건강검진 결과와 가족력, 유전자 검사 결과에 따라 식이 요법(Food), 생활습관(Habits) 개선, 미세먼지, 중금속과 같은 환경(Environment), 스트레스(Stress), 수면(Sleep) 관리, 영양보충제(Supplements)섭취 등의 건강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건강수명을 늘리는데 있어서 필수적이다.



미래의학의 핵심, 5 P 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