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독하는데 도움이 되는 레몬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레몬 100g에는 28kcal 열량, 단백질 0.7g, 탄수화물 9.3g, 총 식이섬유 1g, 칼슘 32mg, 비타민 C2 52mg, 엽산 40㎍ 들어 있다.

레몬 속 신맛 성분을 내는 구연산이 살균작용, 피로 해소 및 식욕촉진과 살균작용을 도와 식중독 세균도 억제한다.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해 피로를 해소하고 식욕을 돋운다.

레몬에서 발견되는 폴리페놀 항산화제는 비만을 유도하기 위해 과식하는 생쥐의 체중 증가를 막아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레몬은 2겹의 껍질에 둘러싸여 있고 겉껍질을 제스트라고 한다.레몬 안쪽 흰 껍질에는 리모넨이라는 파이토케미컬이 들어있는데, 항암작용을 하며 항암 화학요법의 부작용을 예방해준다. 

리모넨은 1단계 및 2단계 해독 경로를 활성화한다. 리모넨 같은 테르펜은 발병 단계와 진행 단계 모두에서 암을 예방하고 유방, 간, 폐, 기타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무농약 레몬으로 레몬 제스트를 만들어 영양이 많은 껍질을 먹는 것이 좋다. 레몬주스는 중금속을 해독하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C가 풍부하다. 

레몬 100g 속 비타민 C는 1일 섭취 기준 52%로, 이는 오렌지와 비슷한 함량이다. 비타민 C는 노화의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부를 매끄럽게 만든다. 따라서 여드름이나 주름 방지에 도움이 되고 블랙헤드 제거에도 효과가 있어 피부를 더욱 건강하게 만든다. 레몬 속 비타민 C는 철분 흡수를 도와 면역 기능에 도움이 되므로 감기 예방에도 좋다.

전통적으로 재배되는 레몬은 운반하는 동안 보호하려고 석유가 원료인 왁스로 코팅을 하므로 유기농 레몬을 구입해야 한다. 따뜻한 레몬수 한 잔으로 시작하는 하루는 간과 담낭을 보호하는 첫 단계이다.